장염 이온음료 VS 맹물 어떤 게 나을까? 비교 분석

대체적으로 온도가 오르면서 장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보통 장염이라고 하는 것은 지금과 같은 환절기에 자주 발생하기 쉽습니다.

아무래도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활동성은 높지만 반대로 우리 몸의 면역력은 떨어지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무엇보다 우리 식습관 자체도 기름진 패스트푸드 음식도 늘고 있으면서 장 건강이 나빠질 수 밖에 없는 환경이기도 합니다.

장염이란 것이 다소 치명적이진 않지만 일상생활 속에서는 지장을 주기 쉬운 질환이기도 합니다.

증상이 나아지는 동안에는 금식을 해야 해서 인데요. 음식을 먹을 수 없기 때문에 반대로 마실 것 에 대한 의존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 장염 에 물을 마시는 것보다 이온음료 를 마시는 게 낫다는 말이 있는데 과연 정답인 걸까요?

 

 

1. 장염 증상

장염이 초기에 발생하는 증상은 마치 감기와 비슷한 발열이나 설사가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구토와 설사가 반복되면서 복통이 발생하게 되고

나중에는 식사 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 증상이 어느 정도 완화되면 부드러운 유동식인 흰죽을 천천히 소량을 먹는 편이 좋습니다.

 

2. 장염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아무래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생리 식염수와 같은 링거액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장염에 걸릴 시에는 몸 속에 있는 전해질이 빠져나가게 되는데 수액을 맞으면 우리 몸 속에 있는 전해질과 유사한 형태로 보충이 가능합니다.

만약 병원에 가서 수액을 맞는 게 다소 부담이 된다면 약국에서 판매하는 페디라를 구매해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수액 이외 도움이 되는 방법

최근에는 직접 집에서 경구 수액제를 만들어 섭취하는 방법도 소개되어 많은 분들이 활용 중이기도 합니다.

물 1리터에 소금 반스푼을 넣고 거기에 설탕 여섯 스푼을 넣으면 경구 수액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보리차를 끓여 마시는 것도 좋은데 그 이유는 당이 거의 없고 전해질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4. 장염 이온음료 도움이 안되나?

아무래도 장염에 이온 음료가 도움이 되는 이유 중 하나를 말씀 드릴 텐데요. 그 이유는 이온음료 속에 전해질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온 음료 속에 있는 나트륨은 생리 식염수의 6분의 1정도인데다가 당도 포도당 주사 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아직 단것이나 쓴 것에 익숙치 않은 어린아이에게 적극적으로 권장하긴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어린아이에게 페디라나 보리차를 거부할 경우 이온 음료를 마시도록 권유할 순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장염 이온음료 대신 물 섭취를 많이 해야 할까?

보통 맹물 에는 당이나 전해질이 전혀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양을 마신다고 해서 장염에 도움이 되진 않습니다.

되려 물을 많이 마시면 전해질이 더 떨어질 수 있으므로 약을 먹을 때만 소량 마시는 편이 좋습니다.

 

6. 장염이 빨리 낫기 위한 예방 법

장염이 빨리 낫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위생이 중요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는 반드시 끓이거나 익혀 먹는 것이 좋고요.

먹고 난 뒤 음식물은 부패하기 쉬우니 오랫동안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에 장 건강을 지키기 위해 장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장 청소 시 주의 할 점

장을 깨끗하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다양한 편인데 대표적으로는 장 청소약을 복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복용 시에는 약품 자체가 장을 자극해 빠른 시간 내에 변을 볼 수 있게 되는데요. 다만 장시간 내에 장 청소를 해주는 것은 아니므로 일시적인 수단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각적인 방법이라고 해도 너무 과도하게 활용한다면 되려 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장이 스스로 운동하는 기능이 저하되기도 하고 장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8. 안전한 장청소 방법

아침에 일어났을 때 찬물을 한잔 마시는 편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기상 이후에 장 운동이 활발한 시기이기 때문인데요.
찬물을 마시게 되면 좀 더 효과적인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야채 섭취를 자주 해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편이 좋습니다.
유산균 섭취 또한 장 속의 세균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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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장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내용으로 정리해드렸습니다. 부디 여러분의 장염 치료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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