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수거 방법 4가지만 기억하세요 검색,비움,헹굼,분리

분리수거 방법 4가지를 기본 원칙으로 삼아 집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를 분리수거 하는 데 참고합시다. 4가지만 실천하시더라도 아름다운 우리 땅을 지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 분리수거 실천 해야 됩니다
  • 분리수거 방법 4가지 마인드 
  • 마무리

분리수거 실천 해야 됩니다

“쓰레기 대란”이라는 말은 예전보다 더 부각되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COVID-19)로 인해 배달 음식량도 증가해 자연적으로 일회용품도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이며 일회용품 쓰레기가 점점 갈 곳을 잃어가고 쓰레기 분리수거장 또한 현실을 자각했는지 쓰레기를 받지 않는 곳도 있다네요. 무분별한 배출을 조금이라도 막기 위해 분리수거 방법 4가지의 원칙을 기본 삼아 각 지역의 분리수거 규칙을 잘 지킵시다.

 

분리수거 방법 4가지 마인드

분리수거 검색 / 비우기 / 헹구고 / 분리

 

예전 아나바다 운동을 기억하시나요? 초등학교 저학년 시절 일주일에 한 번은 아나바다 운동을 했던 게 기억나네요. 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쓰는 운동이죠. 1997년 IMF (구제금융 요청)  외환 위기로 인한 경제 타격으로 1998년, 국민들의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자 만들었는데요. 

학교에서도 벼룩시장이 열려 물물교환도 하고 소액으로 가지고 싶던 장난감도 샀던 기억이 있네요.  이처럼 오늘날 “쓰레기 대란”으로 고통 받는 환경과 지구를 살리기 위해 온 국민이 참여 가능한 환경 운동이 일어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 분리수거 검색하기

예전보다 정말 쉽게 정보를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휴대폰은 대부분이 스마트 폰이라 검색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가능합니다. 분리수거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룬 사이트나 블로그들도 많아 참고하기가 쉽습니다. 검색하는 것은 그렇게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시간이 걸릴지 몰라도 해당 지역의 분리수거 방법을 찾아서 저장해두면 필요할 때마다 확인이 가능하니 어렵지 않은 일이죠. 해당 구청 또는 자세히 나오지 않는 분리수거 방법 중에서도 미묘한 쓰레기들이 가끔 있습니다. 그럴 때는 “분리수거 사이트” 를 참고하세요.

저도 분리수거 방법을 찾다 알게 된 사이트인데 정말 몰랐던 분리수거 방법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2. 비우기

배달 음식들은 늘어나고 일회용품만이 아니라 음식물 쓰레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음식물을 비워내기 귀찮아 일회용품 통에 그대로 넣어 버리시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주변 거리의 환경도 무너지고 쓰레기 분리수거 업체들도 일이 힘들어집니다. 더욱이 거리의 배고픈 짐승들이 활개를 칠 것입니다. 분리수거 쓰레기는 꼭 내용물을 비워냅시다.

 

3. 헹구기

한국에는 양념 된 음식이 많습니다. 분리수거를 할 시 음식물 또는 내용물만 비워내고 그대로 버리는 경우도 많은데요. 음식물과 내용물을 비워냈다면 가볍게 한 번 물로 헹궈내는 것도 분리수거 방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분리

분리수거는 최종 처분을 하기 쉽게 일차적으로 폐기물을 분리하고 수집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페트병이라 해서 그대로 페트병만 모아 버리기보다는 페트병에 붙은 라벨을 따로 떼어내어 분리해 주는 것입니다. 폐우산의 경우도 고철 부분과 천 부분을 따로 떼 분리수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고철 부분의 경우 날카로운 부분도 있어 분리 시 꼭 장갑 하시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환경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여러 재질로 분리하기 어려운 경우 예외적으로 종량제 봉투에 넣어 배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도 검색하면서 알게 된 내용인데 페트병의 경우도 유색 페트병과 무색 페트병을 분리해서 해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간단한 분리수거 방법 4가지 검색하고 >> 비워내고 >> 헹구고 >> 분리의 원칙을 머릿속에 쏙 저장 해둡시다. 실천에 옮겨 모두가 노력을 한다면 환경오염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마무리

소비자들이 할 수 있는 최대의 환경 운동은 분리수거 방법을 잘 인지하고 실천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반대로 구분하기 어려운 쓰레기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각 지역의 가이드라인을 명확하고  정확히 구분 지어 정할 수 있다면 시민들도 실천하기 쉽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대중 매체를 이용해 “쓰레기 대란”이라는 뉴스로 심각성을 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추가적으로 분리수거 방법에 대해서도 빈도 높게 공유를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도 드네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치킨 뼈 일반 쓰레기일까? 알고 계신가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