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고구마 호박고구마 그들의 정체를 알아보자!

밤고구마 호박고구마

우리나라 대표 국민 간식으로 떠오르고 있는 고구마는 사계절 내내 많이 찾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요리법을 다양하게 함에 따라 활용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식단에도 빠지지 않는 음식이기도 한데요.

고구마 애호가 들의 고민 중 하나는 호박 고구마를 살지, 아니면 밤고구마를 살지 선택 장애가 오기도 하는데요. 맛 으로 나 특징적으로 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더욱 고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1. 호박고구마 특징

호박고구마는 속이 노란색을 띄는데 마치 호박처럼 노랗다고 해서 붙여진 별명입니다. 날 것 일 경우에는 주황색이기도 하며 익히면 짙은 노란색이기도 합니다.

호박과 물고구마를 교접해 육성한 품종으로서 신황미나 주황미, 생미 등의 다양한 품종이 있습니다. 크기는 작은 편이고 익혔을때 수분과 당분이 많은 편이라서 섭취할 경우 소화가 잘 되는 편입니다.

밤고구마와 비교했을 때는 섬유질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 편입니다. 고구마를 구울때는 주로 호박고구마를 많이 활용합니다.

2. 밤고구마 특징

밤고구마는 먹었을 때 밤 맛이 난다고 해서 붙여진 별명이기도 한데요. 굽거나 쪘을 때 육질이 단단하며 물기가 거의 없는 편입니다.

전분의 상태에 따라 밤고구마와 물고구마로 나뉘기도 합니다. 저장 기간이 길어지면 물 고구마가 되기도 하며 오래 보관할 경우에는 전분이 높아져 맛이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햇고구마의 경우 밤고구마일 때가 많으며 신율미, 율미, 진홍미 등의 품종이 있습니다. 호박 고구마와 비교 했을 때 밤고구마 속에는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밤고구마 호박고구마 맛의 차이

밤고구마는 날것으로 먹을 경우에는 씹는 맛이 딱딱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찌거나 구워 먹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더욱 맛있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보통 고구마를 찔 경우에는 분질고구마를 선호하며 군고구마는 점질고구마를 찾기도 합니다. 호박고구마는 밤과 호박을 섞은 듯한 맛이 나기도 하는데요.

일명 꿀고구마라고 할 정도로 당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날로 먹을 수 있어 샐러드에 활용하거나 껍질을 깍아서 과일처럼 먹기도 합니다.

밤고구마와 비교했을 때 섬유질이 더욱 풍부하며 물렁물렁한 편입니다.

4. 자색고구마는?

일명 자화공구마 또는 산자미라고도 불리우는 편입니다. 껍질은 연 붉은 색이며 속은 보라빛을 띕니다. 안토니아신 색소가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단맛은 적은 편이라서 주스나 과자 등의 가공류로 만드는 편입니다. 색깔이 있는 고구마라서 가구를 내어 빵이나 떡 등의 음식에 천연색소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5. 고구마는 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밥보다 칼로리가 100g당 130칼로리로 훨씬 낮은 편이며 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적습니다. 따라서 배고픔을 훨씬 덜 느끼게 해서 다이어트로 많이 먹기도 합니다.

고구마 속에는 식물성 섬유가 풍부해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며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 고구마의 경우에는 썰었을 떄 하얀 진액이 나오는데 이를 얄라핀 이라고 합니다.

얄라핀은 변을 머무르게 해 숙변 제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과 이뇨작용, 비타민E의 혈행작용에도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편입니다.

6. 고구마가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되나?

고구마 속에는 베타카로틴과 글루타치온이 매우 풍부한 편입니다. 실제로 미국 뉴저지의 남성드이 폐암을 예방하는 식품으로 많이 찾는 편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대장암의 빈도가 적은 뉴질랜드 마오리족 역시도 고구마를 많이 섭취한다고 하네요.

실제로 미국 국립 암 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구마와 당근, 호박을 섞어 하루 반 컵을 마실 경우 폐암에 걸릴 확률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7. 고구마가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고구마 속에는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토코페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고구마의 비타민C는 100g당 25mg가 함유되어 있는데 조리 과정을 거쳐도 70~80%가 파괴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고구마 껍질에는 좋은 성분이 많으므로 가능하면 껍질을 벗기지 않고 생으로 먹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이 풍부한 편인데요. 칼륨은 나트륨 길항 작용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 시킵니다.

마지막으로 고구마는 화성 탐사용 우주 식품으로 선정될 정도로 영양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인 만큼 꾸준히 섭취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

올 여름 대비 ahc 선세럼 인생 선크림이 나왔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