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면 면재료 는 무엇으로 만드는 것일까? (별첨 모리오카 냉면)

여름이면 꼭 먹어야 할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냉면 인데요. 냉면은 싫어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모두가 좋아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맛있게 먹는 냉면 면재료 는 무엇으로 만드는 것일까요?

 

냉면 대표적인 재료 3가지

메밀가루

보통 색깔이 거무스름한 면은 대부분이 메밀가루로 만든 냉면 입니다. 흔히 먹는 족발 셋트에 들어있는 막국수 또한 메밀로 만든 면 입니다.
메밀의 공정 과정에서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녹말가루

녹말은 감자, 칡 등의 뿌리 채소의 녹말을 가루로 만들어 면을 뽑아낸 냉면 입니다. 흔히 간판에 보면 칡냉면 전문점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녹말가루로 만든 냉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녹말가루는 보통 흰무투명의 색깔이지만 천연색소 등을 이용해 색깔을 바꾸기도 합니다.

밀가루

어떤 면 이든지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이기도 합니다. 특히 부산은 냉면 보다 밀면이 더 유명합니다. 일반적인 냉면 보다는 질기지가 않아 개인적으로도 좋아합니다.

대표적인 냉면 면재료 는 이렇게 나뉘게 됩니다.

 

냉면의 종류

냉면은 크게 두가지 로 나뉩니다. 국물을 쓰는지에 따라 물냉면 과 비빔냉면 입니다. 예외적으로 짜장면과 짬뽕을 다 먹고 싶어 짬짜면 이 나왔 듯이
냉면도 예외없이 물비빔 냉면이라는 메뉴도 나왔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물냉면 과 비빔냉면 입니다.

그 외에도 냉면에 들어가는 고명 또는 재료에 따라 종류가 많습니다. 지역 마다의 특산물을 이용한 냉면도 볼 수 있습니다.

 

일본 모리오카 냉면 (별첨)

일본 모리오카 냉면이라고 아시나요? 일본 홋카이도 아래쪽에 위치한 이와테현 모리오카에는 모리오카 냉면 마을이 있습니다. 재일 한국인 1세가 처음 일본으로 이주를 해서
한국의 냉면 요리를 판매를 한 것이 시발점입니다. 현재는 모리오카 냉면 중에서도 일본 전국에 체인을 내고 있는 뿅뿅사의 모리오카 냉면이 유명합니다. 아직은 오사카 까지 체인점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간간히 슈퍼에서 포장된 모리오카 냉면을 먹을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서울 근교에 뿅뿅사 체인점이 있습니다. 직접 먹으러 가봤지만 맛에는 조금 실망을 했습니다.
한국과의 주 재료인 메밀과는 다르게 밀가루, 소금, 물 로만 반죽을 하여 면을 뽑아냅니다. 밀가루로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면발이 질긴 게 특징입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


양파 보관 알아두면 싱싱한 양파 몇 일도 끄덕 없습니다

고민 1 덜어주는 신혼 집들이 선물 준비 하기

 

 

 

Leave a Comment